영화 Birth의 결말과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영화는 2004년에 만들어진 영화인데, 영화를 다 보고나서 이렇게 잘만든 걸작 영화를 이제서야 봤다니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인상깊게 본 영화이다. 영화 초반에는 평범하고 잔잔한 드라마일 것 같은데, 갑자기 어떤 소년이 나타나면서 등장인물들이 모두 혼돈의 소용돌이에 빠지게 된다.
영화 중반에 주인공인 니콜 키드먼과 소년이 같이 욕조에 들어가있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장면이 미국 사회에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었나보다. 이 영화는 2004년 당시에 흥행에 실패하였다고 한다. 아마도 그 장면때문에 논란이 있었고, 불쾌감과 불만을 나타내는 평론가나 리뷰들이 많아서 영화에 대한 안좋은 선입견이 생겨서 흥행을 못하게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이영화를 보기 전에 그 장면을 먼저 보게 되었는데, 나는 오히려 그 장면을 보고 도대체 무슨 이유로, 둘이 무슨 관계이길래 저럴까 라는 강한 호기심이 생겼고, 이영화가 심상치않은 영화라는 예감이 확 들었었다. 예상은 적중했고, 이 영화는 내 인생영화의 리스트에 들게 되었다.
이 영화에 대한 외국 사람들 리뷰는 별을 1개 주며 혹평하는 사람들과, 걸작, 마스터피스라고 찬양하는 사람 극과 극으로 나뉜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이 영화의 진가를 알아보고 걸작이라고 찬양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은 것 같다. imdb의 트라비아를 보니까 니콜키드먼이 자신이 출연한 작품중 가장 좋아하는 영화중 하나라고 한다. 그리고 니콜 키드먼은 이 작품을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있고, 욕조 장면의 논란과 오해 때문에 이 영화의 진정한 주제가 가려졌다고 말했다고 한다. 나도 니콜 키드만 배우님의 생각에 완전히 동감이 된다.
이 영화는 imdb의 평가자 수도 34000명이 넘고 평점도 높은 편이다. 로튼토마토 사이트는 평점이 낮던데, 나는 이 사이트의 평점은 별로 참조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너무나 재미있게 보고 감동받은 영화를 보고나서 로튼토마토 지수를 찾아보면, 너무 낮게 되어있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 그래서 마음이 상했던 적이 많다. 그래서 로튼토마토 지수는 믿지않는다. imdb의 평점은 그래도 내 느낌과 비슷한 경우가 많아서 좀 신뢰하는 편인데, imdb의 평점도 내 생각과 다른 경우가 좀 있기는 하다.
Birth의 줄거리
니콜 키드만(Nicole Kidman)이 주인공 Anna이다. Anna는 뉴욕에 살고있는 부유하고 아름다운 직장인이다. Anna가 사랑했던 남편 Sean은 10년 전, 조깅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쓰러지면서 사망하고 말았다. 10년이라는 세월이 지났기 때문에 Anna는 현재는 새로운 애인인 Joseph(배우는 Danny Huston)과 결혼을 앞두고 있다.
Anna의 어머니 생신날, Anna의 가족들과 Joseph이 모여서 즐겁게 생일축하를 하고있다. 그런데 갑자기 처음보는 남자애가 이들 앞에 나타난다. 소년(배우는 Cameron Bright)은 Anna를 보러왔다고 한다. 모두들 황당해하는 가운데, Anna가 소년을 조용한 곳으로 데리고 가서 이야기를 나눠본다. 소년은 자신이 Sean이라고 말한다. 자기가 10년전 죽은 Anna의 남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Joseph과 결혼하지 말라고 한다.
소년이 불쾌한 장난을 친다고 생각한 Anna는 소년을 쫓아낸다. 소년은 나중에 Anna에게 편지를 보낸다. 또 Joseph과 결혼하지 말라는 내용의 편지다. 계속되는 소년의 행동에 Joseph은 신경이 쓰였는지 소년과 직접 대화해보려고 한다. 소년이 Anna의 집에 찾아왔을때 만나게 된다. 여기서 조금 이해가 안되는 장면이 나오게 되는데, 소년은 자기 아버지가 이 건물 윗층에 있다고 말한다. Joseph이 여기서 사느냐고 물으니까 소년은 그건 아니라고 한다. 아무튼 202호실에 가니까 아버지가 있다. 내가 이해가 안되는 점은 소년의 아버지가 여기서 뭘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해외 리뷰를 보니까 아버지가 tutor를 한다고 나와있는 글을 봤는데, 개인교습하는 선생님이란 것인지, 정확하지가 않다.
Joseph은 Anna에게 202호실로 오라고 전화하고, 이 소년의 아버지에게는 지금까지의 일을 말해준다. 아버지는 아들보고 다시는 안그러겠다고 Anna에게 말하도록 시킨다. 하지만 아들은 당돌하게도 계속 싫다고 말한다. Anna와 Joseph은 돌아가는데, 뒤에서 소년이 탈진한듯이 쓰러진다.
그다음 Anna와 Joseph이 클래식 연주회장에서 바그너의 die walküre erster aufzug 이 곡을 듣고있는 장면이 나온다. 니콜 키드먼의 얼굴을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클로즈업해서 보여주는데, 소년때문에 극도로 혼란해진 심리상태를 긴장감있는 바그너의 음악과 함께 보여준다. 이때 영화를 보는 사람들도, 소년에 대한 궁금함과 미스터리함에 니콜 키드먼과 같은 표정일 것이다. 도대체 이 소년은 뭐지?
소년은 Anna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이 죽은 장소에 나오라고 한다. Anna는 10년전 Sean이 조깅을 하다 쓰러진 곳으로 간다. 가보니 소년이 있다. 소년은 Bob(배우는 Arliss Howard)을 자기집으로 보내서 자기를 테스트 해보라고 한다. Bob은 Anna의 언니인 Laura(배우는 Alison Elliott)의 남편이다.
Sean이 아니라면 대답할 수 없는 질문에도, 소년은 다 대답한다. 이 녹취록을 들은 Anna는 마침내 소년이 Sean이라고 믿게된다.
Anna는 소년과 점점 가까워진다. 둘이 함께 거리를 지나가는 것을 본 Joseph은 점점 질투심이 생기게 된다. 이때쯤 그 논란의 욕조 장면이 나오게 된다. 그러나 처음부터 영화를 본 사람들에게는, 이장면이 그리 논란이 될 게 없는 납득할 수 있는 장면이다. 이 소년은 몸은 소년이지만, 영혼은 Anna의 전남편 Sean이니까.
Joseph의 질투심은 점점 더 커지고, 소년이 Joseph의 의자를 장난스럽게 발로 찰때 폭발하고 만다. 소년에게 고함치면서엉덩이를 펑펑 때린다. 소년은 밖으로 도망치고, Anna가 따라나간다. 소년과 Anna는 입을 맞춘다.
다음날 소년에게 Sean의 친형 Clifford(배우는 Peter Stormare)의 아내인 Clara(배우는 Anne Heche(앤 헤이시))가 찾아온다. 즉 Sean의 형수가 온것이다. Clara는 소년에게 자기가 Sean이 사랑하는 여자였다고 말한다. Sean이 자기를 사랑하는 증거로, Anna가 보낸 연애편지를 뜯지도 않고 모아서 Clara에게 주었다고 한다. 그러나 Sean은 Anna를 떠나지 않았고, 그래서 Clara는 Anna를 질투하고 미워했다.
Clara는 Anna와 Joseph의 약혼식에 초대받자, 그 편지들을 Anna에게 선물이라고 줘서 고통을 줄 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관두고 편지들을 공원의 땅속에다 묻어두었다. 소년이 이 편지들을 꺼내어 가져간다.
Anna는 소년에게 함께 도망쳐서 소년이 어른이 되면 결혼하자고 말한다. 그러나 소년은 Anna에게 자신은 사실 Sean이 아니라고 말한다. 급변한 소년의 모습에 Anna는 거짓말쟁이라며 소리치며 분노한다.
Anna는 다시 Joseph과 화해하고 결혼식을 올린다. 소년이 자신의 근황을 알리는 편지를 Anna에게 보낸다. 편지의 내용은 그동안 힘들게 해서 미안하고,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고있으며, 우린 다음 생에는 만날 수 있을거라는 내용이다. 그리고 끝에는 Sean으로부터 라고 적혀있다.
소년은 진짜 Sean이 환생한 것인가?
소년이 진짜 Sean이 환생한 것이라는 의견과, 편지를 보고 정보를 알게 되어 Sean인 척 한 것이라는 두가지 의견이 있다. 나는 진짜 Sean이 환생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현실에서는 환생이란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지만, 영화니까 환생이라는 게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몇가지 단서들 때문에 환생한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든다.
첫째로 소년은 편지를 읽기 전부터 Sean의 형수인 Clara의 얼굴을 알고 있었다는 점.
소년은 Anna의 약혼식이 있는 날, Anna의 집 빌딩에서 형수 Clara가 온 것을 보게 된다. 그래서 형수의 행동을 관심을 가지고 본것이고, 그래서 형수가 편지를 땅에 묻는 것을 보게 된 것이다. 평범한 소년이라면 Clara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신경도 안썼을 것이다.
소년이 진짜 Sean이 환생한 것이라서 형수를 따라가서 편지를 발견한 것이지, 평범한 소년이 편지를 보고 정보를 알아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소년은 아주 꼬꼬마일때는 자신이 Sean이라는 남자라는 것을 자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처음에는 엄마 아빠의 평범한 아들이라고 생각하다가, 커가면서 전생의 Sean이었던 영혼이 점점 소년의 의식을 차지하면서 Sean이라는 사실을 알게된다. 그리고 아내인 Anna를 찾아가기 시작한다.
이때 Sean일때의 기억이 생생히 생각나지는 않아서, Anna에 대해서는 꽤 많은 것을 기억하지만, 형수 Clara는 얼굴만 기억하고 불륜관계였다는 것은 기억하지 못했다. Clara가 소년에게 설명해주자 그때서야 알게 된것이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Anna에 대한 죄책감이 들어서 더이상 Anna를 만나지 않기로 결심하고, Anna에게 자기는 Sean이 아니라고 거짓말 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두번째 단서는 오른쪽 신발의 끈이 풀려있다는 점. 이것은 imdb에서 본 내용인데, 영화가 시작할때 Sean이 조깅을 하는 것을 보면, 오른쪽 신발의 끈이 풀려있다. 그런데 소년도 역시, 학교에서 Anna와 만날때 신발을 보면 오른쪽 끈이 풀려있다. 조나단 글레이저(Jonathan Glazer) 감독이 의도적으로 소년이 Sean임을 암시하기 위해 동일한 습관을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된다.
세번째 단서는 편지 마지막의 Sean.
편지내용을 보면 이제는 Sean 행세를 하지않고 전문가와 상담, 치료를 받고있다고 되어있어서 이제는 본래의 소년으로 살고있는듯 하지만, 마지막에 'Sean으로부터' 라고 써서 자기가 Sean임을 Anna에게 알리고있다. 불륜에 대한 죄책감으로 Anna를 만나지 않기로 결심하고 자신이 다시 소년인 척 하고있지만, 마지막 인사로 자신은 진짜 Sean이 맞고, Anna를 사랑했던 것은 진실이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Sean으로부터 라고 쓴 것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이제 Anna 앞에 다시는 Sean으로서 나타날 수는 없으니, 마지막으로 자신을 Sean이라고 알리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주인공이 아름다운 제이크 질렌할의 코믹 감동 영화 버블보이 Bubble boy (2001) (0) | 2020.08.01 |
---|---|
너무 예쁜 여배우 릴리 콜린스 주연의 스릴러, 인헤리턴스 Inheritance (2020) (0) | 2020.07.29 |
한겨울 여행가다가 숲속에 고립된 대학생들, 영화 숲속의 마녀들Witches in the Woods (2019) (0) | 2020.07.24 |
리아나 리베라토가 따돌림 당하는 친구를 구해주는 영화 To the Stars (2019) (0) | 2020.07.23 |
숨은 걸작 스릴러 영화 Presumed Dead In Paradise (2014) (0) | 2020.07.20 |
댓글